기초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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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인문학론
- 정치·경제적인 체제통합을 추구하는 사회과학적 통일담론을 넘어서 사람의 통일이라는 관점에서 소통·치유·통합의 세 가지 통일인문학 패러다임을 검토함으로써 분단극복과 통일을 인문학적으로 사유하는 안목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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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인문학방법론
- 사람의 통일이라는 관점에서 분단현실과 통일을 사유하는 데 요구되는 평화, 인권, 생태 등의 가치지향과 정체성, 타자성 등의 인식론적 기본개념을 고찰함으로써 분단현실에 대한 인문학적 사유의 깊이와 폭을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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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공통성론
- 민족에 대한 동질성 대 이질성의 인식틀을 벗어나, 남북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치공동체에 속한 한민족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고 결합하는 차이와 공통성에 주목함으로써 정치·경제적인 체제 통합뿐만 아니라 가치·정서·생활상의 공통성을 창출하는 통일의 인문적 비전을 모색한다.
원전강독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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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지성사 원전 강독 1
- 분단체제하에서 남북의 사상문화적 지형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주요 인물과 사건들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반도 현대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한편, 남북의 소통과 통합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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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지성사 원전 강독 2
- 일제강점기 대표적 지식인들의 텍스트를 선정하여 분석, 검토함으로써 분단 이후 심화된 이데올로기적 분열과 대립의 역사적 원천과 계보를 지성사적 맥락에서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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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의 통일사상 텍스트 강독 1
- 인간 사회의 분열과 대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조화와 통합을 시도한 동양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텍스트를 통해, 무슨 문제에 관하여 어떠한 사유를 전개하였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분단극복의 사상적 지혜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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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의 통일사상 텍스트 강독 2
- 인간 사회의 분열과 대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조화와 통합을 시도한 동양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텍스트를 통해, 무슨 문제에 관하여 어떠한 사유를 전개하였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분단극복의 사상적 지혜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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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의 통일사상 텍스트 강독 1
- 인간 사회의 분열과 대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조화와 통합을 시도한 서양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텍스트를 통해, 무슨 문제에 관하여 어떠한 사유를 전개하였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분단극복의 사상적 지혜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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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의 통일사상 텍스트 강독 2
- 인간 사회의 분열과 대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조화와 통합을 시도한 서양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텍스트를 통해, 무슨 문제에 관하여 어떠한 사유를 전개하였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분단극복의 사상적 지혜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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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우마-치유 텍스트 강독 1
- 프로이트, 프롬, 라캉 등 정신분석학의 주요 이론가들 문헌을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역사적 트라우마 개념의 이론사적 배경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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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우마-치유 텍스트 강독 2
- 역사적 트라우마의 정신분석학을 20세기 한반도의 역사에 적용한 대표적 문헌들을 분석함으로써 식민· 이산· 분단 트라우마의 유형과 성격을 이해하고 그 치유방향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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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공통서사 원전강독1
- 한민족의 서사 원형으로서 신화 · 전설 · 민담 등의 구전설화 작품을 원전으로 강독한다. 특히 남북의 민간신화와 지역전설, 민담(화)에 주목하여 한민족의 공통서사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한민족 문화콘텐츠의 원천서사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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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공통서사 원전강독2
- 남북이 주목하는 대표적인 고소설 작품이나 문헌설화, 사화 등을 원전으로 강독한다. 이를 통해 한민족이 호응하는 공통의 서사를 발굴하여 한민족의 심성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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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문학 텍스트강독1
- 남북 분단 이후 독자적으로 생성 향유된 현대소설 작품을 원전 텍스트로 강독하여 남북의 현대 서사물의 차이와 공통점을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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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문학 텍스트강독2
- 남북 분단 이후 독자적으로 생성 향유된 현대시 작품을 원전 텍스트로 강독하여 남북 현대시세계의 차이와 공통점을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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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디아스포라문학 강독1
- 코리언디아스포라에 의해 창작 향유된 각 지역의 현대소설 작품들의 원전 텍스트를 강독하여 남북 문학과의 공통성을 탐색하며, 국문학으로서의 위상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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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디아스포라문학 강독2
- 코리언디아스포라에 의해 창작 향유된 각 지역의 현대시 작품들의 원전 텍스트를 강독하여 남북 문학과의 공통성을 탐색하며, 국문학으로서의 위상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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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사학사 원전강독 1
- 남북의 역사학은 해방후 식민사관 극복이라는 시대사적 과제의 해결과 자유주의·민족주의·사회주의 역사인식론과 역사해석의 주체화·내면화 과정을 통해 체계화되었다. 해방후 자유주의·민족주의·사회주의 계열 역사학자들의 원전 텍스트 강독을 통해 남북 역사인식의 방법론과 서술의 차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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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사학사 원전강독 2
- 식민사관의 극복과 자유주의·민족주의·사회주의 역사인식론과 역사해석의 주체화·내면화 과정을 통해 체계화된 남북 역사학의 차이는 일제강점기 민족주의·사회주의 계열의 역사인식론과 역사해석의 분화에서 연원하였다. 일제시기 민족주의·사회주의 계열 역사학자들의 원전 텍스트 강독을 통해 남북 역사인식의 방법론과 서술상의 차이가 발생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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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현대사 사료강독 1
- 남북현대사의 중요한 제 문제들을 사료강독을 통해 검토하고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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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현대사 사료강독 2
- 남북현대사의 중요한 제 문제들을 사료강독을 통해 검토하고 분석한다.
연구방법론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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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정체성 연구 방법론
- 정체성을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론적 경향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한편, 민족주의 대 탈민족주의의 이분법적 민족정체성론이 지닌 한계를 민족공통성론에 입각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민족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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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학연구방법론
- 현재 북한학과 동일시되고 있는 지역학적이고 사회과학 중심의 통일연구 경향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과학과 인문학, 남과 북을 아우르는 통일연구의 실질적인 방법론을 검토한다. 또한 남의 한국학과 북의 조선학, 나아가 해외동포의 인문학적 연구성과를 포함하는 통합한국학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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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통합연구방법론
- 체제와 제도의 차원을 넘어 인간들 간의 상호인정과 이해에 기초한 사회통합론에 대한 일반이론을 살펴보는 한편, 남북이 분단국가적 성격을 탈피하여 교류의 활성화와 공통의 사회문화적 토대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지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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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지성사연구 방법론
- 서구의 여러 문학사상과 철학사상들이 단순히 어떤 방식으로 수용, 해석되었는가를 넘어서 이들 사상적 담론의 역사적 원천과 계보를 한반도의 지성사적 맥락에서 독해한다. 그리하여 근대 사회로 이행하면서 형성된 한반도의 독특한 근대성의 성격을 규명하고 오늘날의 분단 현실이 형성되어 온 역사적 연원을 계보학적으로 추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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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철학사연구 방법론
- 철학사 서술에 나타난 철학사관과 방법론 등 남북의 관점 차이는 통일 시대에 부딪힐 커다란 학문적 난제이므로 남북의 철학사 서술에 대한 비교 연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연대순으로 단순하게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분단 극복의 의미에서 개념 규정의 공통점을 검토함으로써 철학사의 서로 다른 관점을 화해시킬 수 있는 통일철학사의 시각 구축을 중심에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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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문화연구방법론
- 남북 분단 이후 두 지역에서 이루어진 문화 예술의 향유 형태를 비교 연구하고, 통일을 대비한 통합적 문화예술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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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술사방법론연구
- 코리언의 구전문학 · 민속학 · 생활사 · 역사적 트라우마 자료를 수집 발굴하기 위한 구술조사 방법 및 녹취정리 방법 등의 아카이빙 방법론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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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문학사 연구방법론
-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가 분단 이후 독자적으로 연구 집필한 문학사를 비교 검토하여 통일문학사의 모델을 제시하고 서술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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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민속문화조사방법론
-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민속문화 조사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코리언의 관혼상제를 비롯한 생애의례, 명절 · 세시풍속을 포함한 연중의례와 의식주를 포함한 생활문화의 조사 방법론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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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적트라우마치유방법론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구술사를 응용한 구술치유, 문학적 텍스트를 활용한 독서치유, 글쓰기를 통한 창작치유 · 역사치유, 상담을 통한철학치유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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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생활문화사 비교연구방법론
- 동서양의 생활사, 문화사 연구방법론과 연구성과를 검토하는 한편, 한반도와 동일하게 체제적 분단을 경험한 동독과 서독, 중국과 대만, 북예맨과 남예맨,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의 생활문화를 비교 분석하는 가운데 남북의 생활문화사를 비교사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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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역사연구방법론
- 남과 북이 생산한 중요한 연구성과는 식민사관의 극복과 민족정체성의 형성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면서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체제적 특성을 반영하고, 분단상황을 내면화한 독특한 인식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남북 역사학이 산출해낸 중요 연구성과를 시대사, 분야사별로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남북 역사서술의 특징을 깊이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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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한국사 연구방법론
- '분단'과 '전쟁'을 화두로 삼은 남북의 역사학자들은 남북 분단을 해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치열한 학문적 모색을 전개하였다. 이는 남과 북의 주류 역사학이 만들어놓은 분단사학의 인식론적 틀을 깨는 작업이었다.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가운데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모색하며, 남북의 역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통일한국사'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이론심화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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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민/탈식민지론 연구
-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이론에 대한 이론사적 전개 과정뿐만 아니라 양자 간의 논쟁점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탈식민주의자들의 주요저작들을 독해하면서 한반도의 식민지/탈식민지 연구방법들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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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체제 연구
- 한반도의 분단을 남과 북의 두 국가의 대립 또는 동서냉전체제의 산물로 이해하는 방식을 벗어나 냉전의 국제정치적 역학관계와 이에 대응하는 남북 국가체제의 변화 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제반 이론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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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민족주의 연구
- 남과 북의 민족주의를 서로 비교하여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와 공통점을 분석하고 그것들 각각이 서구의 민족주의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한반도의 역사적 특수성과 결부시켜 이해함으로써 한민족의 민족주의가 가진 특징과 통일한반도를 위해 제시되어야 할 민족주의적 가치를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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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반도 오리엔탈리즘 연구
-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현대적인 이론을 연구하고 그것이 일제 식민지와 남/북의 분단 속에서 재현되는 양상들을 지적 풍토 및 문화사적 양식들 속에서 구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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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가치관 비교 연구
- 남과 북의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내면화하고 있는 가치들을 정치-경제체제와 삶의 양식, 그리고 역사전통과 관련하여 비교 연구함으로써 남과 북의 주민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서로 다른 차이들을 규명하고 더 나아가 통일국가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방안들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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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 강점기 철학사 연구
- 한반도의 근대화와 서구철학의 유입과정, 그리고 한반도 고유의 독특한 근대성과 철학적 사유의 형성과정을 당시 문헌들과 역사적 배경을 통해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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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남북 철학사상 연구
- 남과 북의 분단은 한반도의 근대성을 자본주의체제 대 사회주의체제라는 두 개의 계열로 분리시켜 놓았을 뿐만 아니라 분단 이후 두 국가체제 속에서 서구와 다른 독특한 체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왔다. 북의 주체사상 형성 이전의 사회주의 사상뿐만 아니라 주체사상과 한국에서 진행되었던 철학 사상들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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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체제이데올로기연구
- 남북의 체제와 이데올로기를 비교 연구한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경제체제, 주체사상과 마르크스주의, 현대 이데올로기 이론과 권력 이론 및 북의 체제-이데올로기에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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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속학과 이데올로기 연구
- 민속학 일반 이론과 민속학의 이데올로기적 작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유럽에서 민속학이 이데올로기적으로 작동한 사례들과 위험성을 살펴보면서 이데올로기적 기능화를 벗어난 민속학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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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인문학 특수연구1
- 통일인문학과 관련된 시사적이고 현재진행중인 특수문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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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 근대 사상 연구
- 19세기 서양 열강과의 마주침이 가져온 충격은 서구제국주의의 침략과 결합됨으로써 동사아시아의 근대사상은 서구의 합리적 근대정신을 수용하면서도 이를 극복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에 직면하여 다양한 형태의 근대사상을 낳았는데, 이를 서구중심주의의 극복과 관련하여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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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반도 모더니티 연구
- 한반도에서의 모더니티는 서구와 같은 점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점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서구의 모더니티 일반론을 넘어서 모더니티의 한국적 특수성을 밝힘과 동시에 모더니티-제국주의의 공모관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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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주의 통일론 연구
- 남과 북은 동일하게 민주주의를 표방하지만 서로 다르다. 남과 북의 민주주의가 개념적으로, 정치체제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하는 차이점과 더불어 통일한반도의 국가가 추구해야 할 민주주의의 가치와 상을 정치철학적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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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망탈리테 연구
- 민족사적 관점에서 '사회적 밈'처럼 한민족에게 역사적으로 체화된 망탈리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망탈리테는 고정불변이 아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망탈리테의 역사성과 공통성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이산과 분단으로 인해 다르게 변용된 망탈리테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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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헌법 통일론 연구
- 남과 북의 인권 개념은 다를 뿐만 아니라 서구 보편적 인권과 동일할 수 없다. 인권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연구와 인권에 기초한 주권의 형성이 통일한반도의 헌법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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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태-평화 통일론 연구
- 현재 통일론은 생태-평화에 관한 일반이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생태-평화 일반 이론을 넘어서 그것이 한반도의 통일 과정에서 작동할 수 있는 방식과 통일한반도의 인문적 가치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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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과 여성 연구
- 통일문제가 보다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옴으로써 통일과정 및 통일이후 사회 통합 과정에서 능동적 주체로서 여성의 참여와 역할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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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과 종교 연구
- 분단 이후 남한 종교계의 통일운동사, 남북 종교교류사 등을 이해하고, 통일 과정에서 종교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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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한반도 가치론 연구
- 통일 과정에서 새로운 통일국가의 초석을 놓을 수 있는 인문적 가치와 비전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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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인문학 특수연구2
- 통일인문학과 관련된 시사적이고 현재진행중인 특수문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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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고전문학사비교연구
- 분단 이후 남북에서 독자적으로 연구 집필된 고전문학사를 비교 연구한다. 문학사의 시기구분 · 장르론 · 대표작품 선정 기준 · 작품 평가 기준 등의 서술시각에 대해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를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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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현대문학사비교연구
- 분단 이후 남북에서 각자 기술한 현대문학사를 비교 연구한다. 현대문학사의 시기구분 · 장르론 · 주제론 · 작가론 등의 서술시각을 비교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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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언어비교연구
- 분단 이후 남북의 언어 연구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문법론 · 음운론 · 의미론 및 사전학 등을 비교 검토하여 남북 언어의 이질화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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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디아스포라문학연구
- 20세기 초에 각국으로 이산하여 현지에 거주하면서 코리언디아스포라가 창작한 문학을 연구한다. 재중조선족 · 고려인 · 재일조선인 및 미주 지역 코리언의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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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적 트라우마 연구
- 일제강점기로부터 남북 분단 · 한국전쟁 · 분단체제의 역사 속에서 발생한 코리언의 트라우마를 진단 연구한다. 식민 트라우마 · 이산 트라우마 · 분단 트라우마 · 전쟁 트라우마 · 국가폭력 트라우마 · 사회폭력 트라우마 등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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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전통문화비교연구
- 남북의 전통문화의 수용과 변형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문화 예술과 일상사 · 생활사 바탕에 깔린 전통문화의 현재적 상태를 대상으로 삼아 비교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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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국어교재론
- 남북의 초중고 학교 현장에서 국어교재로 활용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검토한다. 교재에 수록된 언어 및 문학 작품 · 문학사 등을 비교하여 국어교재의 차이와 공통성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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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공통서사론
- 남북이 공통으로 향유 · 연구하는 신화 · 전설 · 민담 등의 구전설화와 고소설 전반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작품 및 작가에 대한 평가를 통해 민족공통서사의 의미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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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공통시가론
- 민족이 공통으로 향유 · 연구하는 고전시가 전반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향유된 시와 노래를 대상으로 장르론 · 작품론 · 작가론 · 전통계승론 등을 검토하여 민족공통시가의 의미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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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구전문학론
- 남북의 구전설화 · 민요 · 무가 · 판소리 · 민간극 · 속담 · 수수께끼 · 현대의 구전문학 전반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구전문학의 전통을 이해하고 남북의 현대사회에서 구술문화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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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민속문화연구
-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민속문화 전반을 비교 연구한다. 민속 예술 및 전통의례 · 의식주 · 생활풍속의 전통 수용과 변형, 현대적 양상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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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아동문학 비교연구
- 남북의 아동문학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전래동요 및 전래동화, 창작동요 및 창작동화, 만화, 아동영화 등의 아동문학 콘텐츠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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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언어특수성연구
- 남북의 언어현상 및 언어생활의 특수 문제를 연구한다. 남북 분단 이후 언어 이질화 양상을 진단하고 그 통합 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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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언어교육론
-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언어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남북의 초중고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 현황과 코리언디아스포라의 모국어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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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공통연희론
- 남북에서 향유하는 민간극 · 민요 · 판소리 등 전통연희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분단 이후 남북의 전통연희 계승과 변화 양상을 양상을 하여 차이와 공통성을 탐색하고, 민족공통연희의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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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 트라우마 연구
- 남북 분단으로 비롯된 남북 주민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상처에 대해 진단하고 그 치유 방안을 모색한다. 남북의 대립적 분단체제가 유지되는 과정에서 파생한 분단서사의 실체를 파악하여 그 개선책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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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통합서사 연구
- 분단 트라우마의 산물로 남북 주민의 의식 저변에 자리 잡은 분단서사와 그 폐해를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민족 통합서사의 형성 · 확산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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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 문화변용론
- 남북 주민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전통문화 변용의 실태를 진단하고 그 차이와 공통성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민족공통성을 바탕으로 한 한민족의 문화변용에 모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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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대생활문화사 연구
- 개항과 더불어 근대화가 가속화되고, 근대적 생활양식이 도입되면서 한반도 주민들의 생활문화는 근본적으로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봉건과 반봉건, 전근대와 근대, 동양적인 것과 서양적인 것, 한국적인 것과 일본적인 것이 착종되어 있던 근대 생활문화의 단층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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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주의·사회주의운동사 연구
-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은 민족·자본주의 진영의 민족주의 운동과 사회주의진영의 사회주의 운동으로 분화, 대별되었다. 일제시기 민족주의운동과 사회주의운동의 이론적 배경과 운동논리, 운동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는 가운데 해방후 좌우대립의 연원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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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사회경제사
- 한국전쟁 전까지 남북은 통일을 염두에 두고 자본주의·사회주의 드라이브를 걸지 않았지만, 전쟁후 본격적인 체제경쟁에 돌입하면서 남북은 자본주의·사회주의 경제개혁을 과감하게 추진하였다. 외세의존적이지만 개방적 자본주의를 선택한 남과 자주적이지만 고립적 사회주의를 선택한 북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경제건설 방식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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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생활문화사
- 1945년 미국과 소련이 남북을 분할 점령하면서 남에는 미국식 생활문화가, 북에는 소련식 생활문화가 전파되었다. 전쟁후 남북이 체제경쟁을 본격화함에 따라 남북 주민의 생활문화는 개인주의적 생활문화와 집단주의적 생활문화의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영향, 체제경쟁, 압축적 근대화를 경험하면서 남북의 생활문화가 어떻게 변모했는지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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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공통생활문화 연구
- 남북의 현대 생활문화는 자본주의·사회주의체제에 규정되면서도, 유구한 역사문화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민족 공통의 생활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남북이 분단체제 속에서 축적해온 건강한 생활문화의 경험과 더불어 통일 한반도의 생활문화적 토양이 될 것이다. 한민족이 역사적 경험 속에서 소중하게 보존해온 민족공통의 생활문화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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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통일운동사
- 남북 주민들에게 분단은 가족의 이산, 민족자원의 양분, 지리적 제한뿐 아니라 민족의 자주성과 주민의 민주주의를 제한하는 비정상적인 분열과정이었기 때문에, 남북의 주민들은 분단 직후부터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모색하기 위한 통일운동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남북 통일운동의 전개과정을 고찰하고 통일운동의 현안을 진단하며, 미래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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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디아스포라 생활문화사 연구
- 코리언은 인구의 1/10이 이산하였고, 코리언디아스포라는 미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냉전의 중심축이 되었던 지역에 집중 분포하고 있다. 이는 코리언의 '이산'이 식민과 분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식민과 분단으로 인해 이산된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생활문화적 특징을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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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언디아스포라 통일운동사 연구
- 남북의 분단은 코리언디아스포라 사회도 분열시켰고, 그런 의미에서 분단은 코리언디아스라의 현재적인 문제였다. 이들은 남북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특한 자기만의 논리와 관점에서 통일운동을 전개하였다. 해외에서 전개된 코리언디아스포라의 통일운동과 그 의미를 파악하는 한편, 코리언디아스포라의 통일운동이 남북의 통일운동에 미친 영향과 반향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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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 국제관계사 연구
- 냉전체제 형성 이후 동아시아 각국은 냉전에 규정되면서도 각국의 이해관계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하게 외교전을 전개하였다. 기본적으로는 한-미-일, 북-중-러 삼각동맹 속에서 움직이면서도 냉전체제를 넘나들며 진행된 동아시아 각국의 외교전과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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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국가형성사 연구
- 한반도의 분단은 밖으로는 미소라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강대국의 영향을 극복하고, 안으로는 통일된 자주적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강렬한 민족적 요구를 녹여내지 못한 결과였다. 치열한 독립운동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통일국가가 수립되지 못하고 결국 한반도에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두 분단국가가 형성된 과정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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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쟁사 연구
- 제2차세계대전 후 미소의 갈등, 자본주의-사회주의 체제 대립, 지주·자본가와 노동자·농민의 계급적 갈등,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의 지역적, 국지적 폭발점으로서 한국전쟁을 고찰한다. 그리고 한국전쟁이 한반도 주민에게 깊이 각인시킨 전쟁 트라우마의 제 양상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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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관계사 연구
- 남북관계는 기본적으로 냉전에 규정되었다. 그러나 냉전의 해빙기에도 남북 각 정권의 이해관계에 따라 냉전의 해빙기를 역행하면서 극단적 대립국면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세계정세 및 동아시아 정세와 남북 각 정권의 이해관계에 따라 극단적 대립과 화해를 반복했던 남북관계의 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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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통일정책사 연구
- 남북의 통일정책은 체제 자신감을 바탕으로 어떤 국면에서는 남이 공세적, 북이 수세적으로 반응하였고, 어떤 국면에서는 북이 공세적, 남이 수세적으로 대응하였다. 이승만의 실지(失地)회복론, 김일성의 민족해방전쟁론에서 한민족공통체통일방안과 고려연방제로 정착되기까지 남북의 통일정책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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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리더쉽 비교 연구
- 남북관계의 대립과 화해 국면은 남북한 지도자들의 통치스타일에 의해 크게 규정되었다.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박근혜 대통령과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주석 등 남북 지도자들의 리더쉽과 남북관계에 대한 사유와 해법의 특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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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도시 비교 연구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울산, 평양, 남포, 함흥, 원산, 개성, 신의주, 나진-선봉 등 남북의 대표적 도시가 재건되는 과정을 비교, 검토하는 가운데 남과 북에서 각 도시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특징 등을 비교사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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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 냉전 연구
- 냉전시대는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권의 몰락으로 탈냉전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유럽을 중심으로 한 동서 냉전체제의 몰락 이후에도 동아시아에는 미중 패권체제가 재구축되는 한편, 영토문제, 과거사문제, 경제문제를 둘러싸고 각국의 대립과 각축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렇듯 신냉전체제가 구축되고 있는 동아시아 냉전의 전개과정과 특징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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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국 통일사례 연구
- 냉전체제 형성후 분단을 경험한 국가는 한반도, 독일, 예맨, 베트남, 중국으로서 그중 한반도와 중국을 제외한 독일, 예맨, 베트남은 모두 통일되었다. 독일, 예맨, 베트남 등 분단국의 통일 사례와 중국의 양안관계를 한반도와 비교, 검토하는 가운데 통일의 올바른 방안을 모색한다.
이론응용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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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 철학 교육론
- 통일인문학이 제시하고 있는 한반도 통일의 이념과 가치, 비전에 따른 철학교육론을 다룬다. 철학교육론은 통일인문학의 통일이념, 가치, 비전 등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방법과 교과과정 개발, 교재작성과 연구방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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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통합사례 연구
- 한반도의 통일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로서, 갈등 및 충돌이 있었던 역사적이고 경험적인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선택하여 그것을 각 사례에 맞추어 정치, 종교, 문화, 가치 등의 충돌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한반도의 통일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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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문화콘텐츠R&D
- 남북이 독자적으로 창작 개발한 문화콘텐츠 자료를 비교 검토하고, 그 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통일을 주제로 한 문화콘텐츠의 원천소스를 발굴 개발하여 OSMU시스템으로 활용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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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영화콘텐츠비교
- 남북의 영화콘텐츠를 비교 검토하여 그 차이와 공통점을 탐색하고, 통합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남북 대중문화의 통합을 시도하고 우수한 영화콘텐츠의 세계적 확산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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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문화정책 비교
- 남북의 문화 예술 정책을 비교 연구하여 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분단체제 속에서 형성된 상호 적대와 배격의 문화 예술 정책을 호혜와 수용의 정책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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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언어정책 비교
- 분단 이후 남북이 독자적으로 수립하여 운용한 언어정책을 비교 연구한다. 분단 이후 언어 이질화를 발생시킨 언어정책의 상호 수용을 통한 언어통합 정책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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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스토리텔링방법론
- 한민족이 공유하는 문학 작품을 통해 민족공통서사를 발굴하고, 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통일 문제를 원천소스로 삼는 통합적 스토리텔링 기법을 연구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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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대중문화론
- 분단 이후 독창적으로 형성된 남북의 대중문화 전반에 대해 검토하고 비교를 꾀한다. 상호 소통의 지점을 찾아 대중문화 통합 방안을 마련하여 문화통일과 아래로부터의 통일의 기반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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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한반도 언어정책론
- 남북 언어 정책의 차이와 공통점을 도출하여 언어 이질화의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통일된 한반도의 언어 정책의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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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유 임상사례 연구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임상 사례를 비교 연구한다. 구술치유 · 독서치유 · 창작치유 · 역사치유 · 철학치유 등의 치유프로그램이 현장에서 활용되는 상황을 비교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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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유 프로그램 개발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임상을 통해 개발한다. 구술치유 · 독서치유 · 창작치유 · 역사치유 · 철학치유 등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임상을 통한 실험으로 그 성과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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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역사교육론
- 통일인문학이 제시하고 있는 한반도 통일의 이념과 가치, 비전에 따른 역사교육론을 다루는 한편,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지향하며 남북의 역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통일한국사'를 교육하기 위한 교육방법과 교과과정 개발, 교재작성과 연구방법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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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문화공동체론
- 남북과 해외코리언의 민족문화 전승과 변용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북의 문화 통합을 넘어 통일한반도의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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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한반도 문화정책론
- 사회적 갈등과 통합에 대한 문화정책 사례를 바탕으로 한반도 통합과정 및 통일 이후에 필요한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문화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정책의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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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경제통합론
- 한반도 통일의 핵심적인 사안 중 하나는 사람들의 삶의 영역을 어떻게 재편하고, 이를 확장할 것인가 하는 사회경제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징과 동아시아 경제권의 형성을 염두에 두면서 민족경제를 통합하고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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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단사회통합론
- 남남갈등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이론적 논의와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사회적 분단을 극복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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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소재 남북관계 사료분석
- 냉전시대 동유럽과 서유럽, 동아시아 국가들은 각국의 이해관계 및 동맹국과의 관계에 따라 남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타국에 제공하거나 활용해왔다. 해외에 소장 분포되어 있는 남북관계 사료를 검토하는 가운데, 남북이라는 제한된 시각을 벗어나 국제적인 안목과 시야 속에서 남북관계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